전세금 반환대출 DSR 한도 얼마까지 가능할까?
반갑습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고 있는 전세금 반환대출 DSR 관련 내용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같은 조건이라 하더라도 한도 차이를 만드는 만큼 얼마를 사용 할 수 있을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전세금 반환대출 DSR 한도 및 조건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세금 반환대출 이란?
Contents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반환해야 하는 전세금을 마련하기 위해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주택 임대차 계약이 종료될 때 임대인은 임차인에게 전세금을 반환해야 하는데, 이를 위한 자금 마련이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2.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이란?
DSR(Debt Service Ratio)은 개인의 연간 소득 대비 모든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 비율을 말합니다. 즉, DSR은 심사 시 중요한 기준으로 사용되며, 모든 원리금액이 소득의 일정 비율을 넘지 않도록 관리하는 지표입니다.
3. 전세금 반환대출의 DSR 한도
DSR 한도는 개인의 소득과 부채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융기관에서는 DSR 한도를 40%에서 50% 사이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연간 소득 중 40%~50%를 초과하지 않도록 부채의 원리금 상환액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 연간 소득이 5,000만원인 경우: DSR 40%를 적용하면,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2,000만원(5,000만원 x 0.4)까지 가능합니다.
- 연간 소득이 7,000만원인 경우: DSR 50%를 적용하면,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3,500만원(7,000만원 x 0.5)까지 가능합니다.
이 차이는 금융기곤에 따라 달라 지기고 합니다. 은행은 40%, 2금융권은 50%를 적용 합니다. 구입자금이 아니라면 대부분 주담대를 보유하고 있거나 전세금등이 있기 때문에 이 규제에 걸리게 됩니다.
4. 전세금 반환대출 한도 계산
연간 소득이 5천만원인 직장인이나 사업자가 은행에서 한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 4% 이율을 적용했을 때 6개월 변동형은 3억 1,500만원. 5년 고정형은 3억 2,500만원 이내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보증금의 80%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2금융권은 이보다 10% 정도 한도를 추가로 사용 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DSR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위의 예시들이 모두 부채가 전혀 없을때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 입니다. 다른 채무가 있다면 해당 비율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구입 자금을 제외한 추가자금 및 전세 반환 자금 형태의 목적으로는 2금융권을 통해 알아보는 케이스가 많은 이유 입니다.
5. 전세금 반환대출 어디가 좋을까?
금융위의 통계를 보면 세입자에게 돌려줘야 하는 바환 자금의 규모가 7천만원 이하일 때 은행. 그 이상일때는 2금융권에을 알아보는것으로 확인 됩니다.
하지만 한도를 높인다는 것은 이율이 가산이 된다는 부분도 포함 됩니다. 주거래은행을 첫번째로 확인 후, 부결이 되었다면 그 다음 순서로 상호금융 또는 보험회사 위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4% 초반대로 이율이 결정되며 은행 기준 올크레딧 880점 이상. 상호금융 600점 이상의 기준치를 요구 합니다.
인터넷 등 비대면으로 알아보는 단계에서는 주소지 상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에서는 점수의 하락 및 불이익이 없는 만큼 비교 후 결정해보는것도 선택의 폭을 넓히는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