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4가지 조건 한도 금리 비교하기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4가지 조건 한도 금리에 대해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선순위 담보대출을 그대로 유지한채 부족한 부분만 추가로 대출을 받는 방식을 의미 합니다. 순위를 분류하기에 따라 2순위 또는 3순위가 될 수 있기도 합니다.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이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주택 담보대출이 있다면 잔여 LTV 비율 이내에서 추가대출 신청이 가능 합니다. 이처럼 아파트 담보대출을 이용 할 때, 순위가 정해지는 이유는 회수를 하는 상황에서 금융기관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함 입니다.

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상환을 하지 못하고 연체를 하게 되면 금융기관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빌려준 돈을 회수하려고 합니다. 이 때, 먼저 빌려준 금융사부터 회수가 이루어지고 후순위는 그 다음 입니다.

따라서 후순위 담보대출은 일반 선순위 또는 구입자금과 비교했을 때, 가산금리를 적용하고 있어 이자율이 더 높은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이런 상황이라면

  1. 현재 사용하고 있는 주담대 금리가 너무 높아 대환을 하고자 할 때
  2. 신용대출로 한도가 부족하지만 KB부동산 시세 대비 여유가 있을 때
  3. 아파트 시세의 70% 이상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4. 여러곳에 분산되어 있는 신용 및 소액 채무를 통합하고자 할 때
  5. 생활안정자금, 사업자금 등 추가적인 목적으로 담보대출이 필요한 경우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4곳 금융사 비교

우선순위에 따라 은행, 2금융권, 대부업체, P2P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보다 세분화를 하게 되면 2금융권은 신협, 농협, 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기관, 보험사, 저축은행, 캐피탈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주제인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주로 2금융권 이하에서 취급 및 운영 됩니다.

2금융권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신청자격 조건

올크레딧, 나이스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600점 이상이라면 이용을 하는데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직장인, 사업자, 프리랜서, 무직자 등 직업에도 크게 구애를 받지는 않습니다.

소득을 증빙하는 방식에 따라 제한을 두고 있기도 합니다.

대출한도

LTV는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등 상호금융의 80%, 저축은행은 90% 까지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는 DSR 규제를 적용하지 않고 99% 까지도 가능했지만 부동산 시장이 상승세가 아니라 가격이 보합세라면 쉽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안정적으로 승인을 받을 수 있는 비율은 80~85% 이며 90%가 넘어가게 되면 여러가지 제약이 있거나 금리 상승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대출금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를 비롯해 신규코픽스, 신잔액코픽스, 혼합형 고정금리 등 목적에 따라 달라 집니다. 기준금리 3.5%인 상황에서 80% 정도를 사용한다고 가정 했을 때 2024년 3월 현재 5% 초반대에서 주로 이루어 집니다.

단, 저축은행을 비롯해 캐피탈 등 신용점수가 낮거나 비율을 늘리게 되면 가산금리가 적용되니 LTV 비율별 금리를 이용전 체크해 보는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업체 아파트 후순위 담보대출

신용점수가 낮거나 소득이 적어도 신청은 가능 합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금리가 높다는 부분은 주의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8% 대에서 이루어지며 90% 이상을 사용해야 하거나 저신용자는 10%를 넘기도 합니다.

금융사에 따라 바라보는 관점이 다른 만큼 절대적으로 여러곳을 비교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법정최고금리인 연 19%를 적용받을 수 있기도 하니 저신용자 및 후순위 담보대출 한도를 최대한 활용하고자 계획하고 있다면 금리나 한도를 비교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 비율 또한 함께 고민해 봐야 하는 문제 입니다.

신용점수가 상승을 하거나 긍정적인 요인이 있다면 갈아타기를 해야 합니다. 이 때 발생하는 원금에 대한 수수료 비율을 낮출 수 있다면 이를 적극 활용하는것을 추천 합니다.

Leave a Comment